오현의 실력을 결과로 입증합니다.
업무사례
경제범죄│내사종결│전자금융거래법위반│한인숙박업소를 예약 및 환불하는 과정에서 사기범에게 통장을 대여하여 처벌 받을 위기에 처한 사건
경제범죄
기타
Author
소림**
Date
2022-10-20 14:29
Views
493

의뢰인은 네이버 카페에서 뉴욕에 있는 한인숙박업소를 예약하고 환불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사기범에게 통장을 대여하여 사기범의 피해자로부터 전자금융거래법위반 혐의로 신고 당한 후 저희 법인을 찾아주셨습니다.

의뢰인 또한 사기범에게 기망을 당하여 환불명목으로 금원을 이체 받았을 뿐이지만 피해자나 수사기관의 관점에 비추어 볼 때 외관상으로 통장대여로 비춰져 무겁게 처벌될 위험이 있었습니다.
이에 본 법무법인은 피해자들에 대한 합의를 진행함과 동시에 수사관에게 의뢰인 또한 사기 피해자에 불과하다는 점을 소명하였습니다.

수사기관은 처음에 의뢰인이 사기범과 공모를 한 것인지 의심하였으나 의뢰인이 외관상 통장대여로 보일 수 있다는 점에 대하여 인정하고 합의를 진행하여 피해회복을 마친 점, 사기범과 의뢰인이 나눈 댓글 내용을 보았을 때 의뢰인이 공모를 하였다고 볼 근거가 없다고 보아 사건을 내사종결하였습니다.

제6조(접근매체의 선정과 사용 및 관리) ③ 누구든지 접근매체를 사용 및 관리함에 있어서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제18조에 따른 선불전자지급수단이나 전자화폐의 양도 또는 담보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제3호의 행위 및 이를 알선ㆍ중개하는 행위는 제외한다)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08.12.31, 2015.1.20, 2016.1.27, 2020.5.19>
2. 대가를 수수(授受)ㆍ요구 또는 약속하면서 접근매체를 대여받거나 대여하는 행위 또는 보관ㆍ전달ㆍ유통하는 행위
※본 업무사례는 법무법인 오현의 실제 업무 사례입니다.
※본 업무사례를 진행하였던 변호사님 혹은 칼럼의 대표변호사와 상담을 원하시면 상담요청시 사전에 말씀 부탁드립니다.
※본 업무사례 및 관련서류의 무단 소지, 도용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