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현의 실력을 결과로 입증합니다.
업무사례
이혼│위자료 및 재산분할청구에 대응하고 신속하게 진행하여 4개월 만에 종결한 사안
이혼·상속사건
작성자
소림**
작성일
2022-07-07 14:01
조회
400
의뢰인이 2021. 10. 27. 상대방으로부터 이혼소장을 받은 후 2021. 11. 15. 사건을 수임하였습니다. 원고의 위자료 및 재산분할청구에 대응하고 반소로 위자료 및 재산분할청구를 구하는 사건이었습니다.
원고와 피고 간 재산분할에 대한 이견은 4,000만 원 정도로 크지 아니하고 혼인 파탄의 귀책사유가 누구에게 있는지 불명확한 사건이었으나 원피고 간 감정의 골이 커 원만한 합의가 이루어지기는 어려운 사건이었습니다.
조정기일이 지정된 후 재산 명시 및 사실조회 회신내역을 정리하여 원피고의 재산 내역을 비교하는 엑셀장표를 만들었고 조정에 들어가기 전 의뢰인과 연락하여 처음에 주장할 재산분할액 및 최대양보가능한 재산분할액을 협의하였습니다.
조정당일 조정위원들이 피고 대리인이 준비해온 재산비교표를 보고 난 후 원피고 간 재산분할액에 대하여 의견 차이가 크지 않음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당사자들을 설득하여 당사자들이 조정 안에 동의하게 되었습니다.
사전에 재산현황을 정리하고 타협가능한 재산분할액을 미리 정하고 조정에 임하여 당일 날 사건을 종결 할 수 있었습니다. 그에 따라 수임 후 5개월 만에 이혼이 확정되어 의뢰인의 피로감과 고통을 줄였습니다.
가사소송법 제50조(조정 전치주의)
① 나류 및 다류 가사소송사건과 마류 가사비송사건에 대하여 가정법원에 소를 제기하거나 심판을 청구하려는 사람은 먼저 조정을 신청하여야 한다.
※본 업무사례는 법무법인 오현의 실제 업무 사례입니다.
※본 업무사례를 진행하였던 변호사님 혹은 칼럼의 대표변호사와 상담을 원하시면 상담요청시 사전에 말씀 부탁드립니다.
※본 업무사례 및 관련서류의 무단 소지, 도용등을 금합니다.
#재판상이혼 #위자료 #재산분할 #반소 #조정 #신속이혼성립